[홈디저트]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두리안” 맛있게 먹기 (성분과 효능 및 부작용까지!)
여러분, 두리안 드셔보셨나요?
열대과일, 과일의 왕 두리안
냄새가 고약하지만 (누구는 양파 썩은 냄새라고 하기도) 한 번 맛보면 헤어나올 수 없다고 알려져있고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열대지방 과일입니다. 계절과일로써 5-8월 재배되고요,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등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말로 가시를 ‘두리’라고 하는데요. 두리안의 겉 껍질이 뾰족하기 때문에 두리안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요즘은 한국에서도 인터넷으로 주문하거나 혹은 아시안 마켓이나 화교시장 등지에서 통 두리안을 구매할 수 있더라구요.
저는 냉동 두리안을 권해드려요. 통 두리안은 일단 해체하기가 번거롭고 쓰레기가 많이 나와요. (예전에 사먹었다가 버릴게 많았던 기억이…)그리고 생두리안의 크림같은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통으로 드셔야겠지만, 냄새가 많이 나서 처음 드시면 힘들 수 있습니다. 냉동은 냄새가 확실히 덜하구요, 연시나 홍시를 살짝 얼려서 샤베트처럼 먹듯이 두리안도 얼려서 떠먹으면 아주 부드러운 크림 샤베트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풍미도 있어서 저는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얼려먹는 게 더 좋더라구요.
두리안이 과일의 왕인 이유는 맛 뿐만 아니라 영양분이 다량 함유돼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자료는 위키백과예요.
두리안 효능 및 부작용
두리안은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좋구요, 티아린 성분이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칼륨 성분이 혈액순환과 부종을 빼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뼈와 치아에도 좋고요. 각종 비타민이 피로를 회복하게 해주고 항산화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에도 좋다고 해요. 리보플래빈 성분은 편두통과 빈혈에도 좋고 심리적인 우울감에고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망간 성분이 혈당을 조절해주기도 하고요.
하지만 뭐든 많이 먹으면 안좋지요. 과다섭취는 오히려 당을 올리고 배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질상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나 임산부들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씨앗은 독성분이 있다고 하니 드시면 안되겠지요. 잘 제거하신 후 드셔야겠습니다.
예전에는 대형마트에서 냉동두리안을 사 먹었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으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루 만에 택배로 냉동 두리안이 배달되었습니다.
단열 포장지를 벗기니 주인공이 나타났습니다.
가격은 만원대입니다.
이렇게 두리안이 주먹만한 알맹이들이 4개로 소분되어 들어있네요!
자연해동 해서 약간 부드러워졌을 때 드시면 됩니다. 그런데 꽝꽝 얼어있으면 시간이 꽤 걸려서 저는 렌지에 15초~20초 정도 돌렸어요. 너무 많이 돌리면 샤베트 느낌이 사라져서 중간중간 꺼내서 확인하고 돌려야 합니다.
차가운 아이스크림 같지만 누르면 살짝 눌리는 정도가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숟가락으로 퍼먹어도 되고 포크로 나눠 먹어도 됩니다.
냄새가 냉동은 정말 덜하구요, 맛은 달콤하면서도 고소하고 부드럽고요. 섬유질의 결들이 식감도 살짝 곁들여줘서 정말 환상의 디저트 입니다.
씨앗은 드시지 마시구요! ㅎㅎ 과일계의 고기처럼 식감이 살아있도 영양도 맛도 좋은 두리안! 평소에 열대과일 좋아하시는 분들! 해외여행은 어렵지만 냉동두리안으로 가족들과 한 알씩 나눠드시면서 해외느낌 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