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림동] 약현성당 둘러보기 - 서소문공원과 함께 가봐야 할 서울 명소
[중림동] 약현성당 둘러보기 - 서소문공원과 함께 가봐야 할 서울 명소
유럽여행을 하다보면 교회나 성당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건축적인 아름다움도 상당한데요, 한국에도 그런 멋진 성당들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곳은 중림동에 있는 약현성당입니다. 사실, 중림동이라고 하면 어딘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얼마 전에 소개해드렸던 서소문 역사공원이 있는 곳이기도 하고 지하철역 기준으로 봤을 때는 충무로역 주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히는, 충정로역 5번 출구 방향에 위치하고 있어요.
약현성당이 세워진 것은 1891년에 가톨릭 박해가 끝이 난 후에, 순교자들의 넋을 기리고 그 정신을 본받기 위해 약현성당을 세웠다고 합니다. 약현성당은 한국 최초의 서양식 벽돌 교회 건묵물이라서 건축적으로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사적 제 252호라고 합니다. 약현성당은 명동성당 보다 6년 먼저 세워졌다고 하네요.
이곳은 순교자들의 시신이 묻혀있던 곳 위에 세워졌고, 서소문 형장을 바라보는 언덕 위에 위치하기도 해서 의미가 깊은 곳입니다. 서울 순례길 루트에도 포함되어 있는 곳입니다. 그렇지만 6.25를 비롯한 세월의 흐름 속에 파손과 노후화 과정을 겪었고 이후, 여러 문제가 야기되어 1974년에 대대적인 보수 공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1998년에는 본당 건물에 방화로 인해 화재가 발생해서 성당 내부가 완전시 소실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2년 만에 건립 당시의 옛 모습과 가깝게 복원되었고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약현성당을 가려면 언덕을 올라가야 하는데요, 언덕에 올라서면 서소문을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빨간 벽돌의 건물이 파란 하늘 색과 어우러져서 정말 예쁘더라구요. 약현성당은 결혼식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한데, 이 날도 결혼식 전에 사진 촬영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 SES 바다님이 가톨릭 신자로 알고 있는데, 이 곳에서 결혼을 하셨다고 하네요.
성당 내부에 들어가 잠시 앉아봤습니다. 제대 뒤로 보이는 스테인드 글라스가 역시나 참 아름다웠습니다. 한국에서 스테인드 글라스가 예쁜 교회를 찾는 것이 문화상으로 그리 쉽지 않지만, 영롱한 빛들이 들어오는 모습이 참 아름답더라구요. 겨울에 와도 이렇게 좋은데, 가을에 오면 그 햇빛과 단풍 나무들이 엮어져서 참 좋을 것 같아요.
성당은 들뜬 마음을 가라앉혀주는 곳인 것 같아요.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성스러움에 저절로 몸도 마음도 조심하게 되더라구요. 이곳을 지나가실 일이 있으시다면 서소문 공원과 함께 한 번 들러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약현성당 정보]
도로명주소 : 서울 중구 청파로 447-1(중림동)
전화 : (02)362-1891, 392-5018 팩스 : (02)392-1457
홈페이지 : www.yakhyeon.or.kr
설립일 : 1891년 11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