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재난소득 신청 및 사용처
4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시작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한 소득과 나이에 상관없이 전 도민에게 제공되는 경제방역 정책의 일환입니다. 전 도민에게 `1인당 1회 10만 원`을 주는 제도인데요, 신청기간에 태어난 신생아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4월 9일부터 7월 31일이 신청기간입니다. 신용카드로 받느냐, 선불카드로 받느냐에 따라 신청기간이 다르니 꼭 확인해주세요.
재난소득에 대한 설명은 아래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경기도 재난소득 신청하는 홈페이지입니다.
[지급받는 방법]
첫번째로, 경기지역화폐나 개인 신용카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만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4월 9일~ 4월 30일입니다. 카드번호 본인인증, 카드사 및 카드번호를 등록하면 됩니다.
(김포, 시흥, 성남은 경기지역화폐카드 미사용 시군이기 때문에, 신용카드만 신청 가능합니다.)
두번째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신용카드나 지역화폐 사용이 어려우면,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 아니라 직접 방문해서 수령할 수 있는데요, 4월 20일부터 7월 31일이고요, 신분증 지참후, 주소지 내 행정복지센터, 농협 지점에서 신청하고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리 수령의 경우에는 동의서 및 위임장을 작성한다고 합니다.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이 대리수령 가능하구요. 같은 세대의 구성원도 구두 동의로 대리수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선불카드는 5월18일까지는 주중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생년끝번에 따라 신청하는 요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꼭 확인하세요.
재난기본소득은 카드사 사용 승인일로부터 3개월이내로 꼭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기한 경과 시 잔액이 소멸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모두 소비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재난소득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매장입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은 불가능합니다. 사용처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우리동네 가맹점 찾아보기(주민등록상 주소지(시·군) 가맹점에서만 가능)
*** 참고로 김포는 5만원의 재난소득이 있는데요, 경기도 재난소득(10만원)을 신청할 때, 함께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용처도 같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모두 힘든 시기에 주변 상권에 활기가 넘쳤으면 좋겠습니다.